친환경 산업동향

제목 Cove, PHA 생수병 개발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80
연내 양산화 계획
미국의 Cove는 용기 전체를 생분해성 소재로 만든 최초의 생수 용기를 출시할 것이라 밝혔다.
PHA로 만들어진 용기는 이산화탄소와 물, 유기물로 분해된다. 그 과정은 퇴비화 설비 또는 매립지, 심지어 바다에서도 일어난다.
PHA(polyhydroxyalkanoate)는 FDA로부터 승인받은, 자연에서 만들어지는 바이오고분자로, 생분해성 및 퇴비화가 가능하며 독성 폐기물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이산화탄소, 물, 유기물로 분해된다.
분해과정이 어느 정도 걸리는지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Cove는 현재 다양한 시나리오를 가지고 폭넓은 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가장 보수적인 평가에 따르면, Cove 용기는 땅에서 생분해되는데 약 5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들을 고려해 볼 때, 100% 땅이라는 것은 생분해가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안 좋은 환경 중의 하나라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또한 Cove 용기가 매립지나 퇴비화 설비에 있는 음식물 쓰레기들과 완전히 분리되어 땅속에 묻히는 경우는 극히 드물 것이기 때문에 퇴비화 설비, 매립지 및 해양에서의 생분해는 5년보다 훨씬 빠르게 일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Cove의 PHA 생수병은 아직 대규모로 생산되지는 않고 있다. 제조사에 따르면, 모든 생산, 충진, 포장은 용기 생산의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LA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동사 관계자는 “Cove 판매가 점점 확대되면 미국 전역에 여러 제조 및 포장 설비를 갖출 것이다. 이는 현지 생산과 운송의 최소화를 이루게 해줄 것이다. Cove는 해외나 다른 대륙에 이 생수를 공급할 생산은 없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Cove는 제조 및 유통 협력사를 신중하게 선택할 것이다. 이는 앞으로 협력할 파트너가 높은 수준의 환경기준을 가져야 하고, 향후 재생에너지 사용, 탄소 상쇄 및 기타 환경 스튜어드십(stewardship programs)프로그램 등과 같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몇몇 기업은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및 메탄에서 PHA를 만들고 있다. Cove의 장기적 비전은 탄소 네거티브 용기 제조에 그 온실가수를 이용하는 것이다.

△ Cove의 PHA생수병 모습



출처: http://kopa.or.kr/2019-03-02-global-packaging-news/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