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사

제목 바이오소재 활용 패키징 앞장서는, [인터뷰] (사)한국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 유영선회장 - 2016.06.30
작성자 tawake88
작성일 2016.6.7
스마트 패키징 시대를 열다 '2016 국제포장기자재전'
 
바이오소재 활용 패키징 앞장서는
[인터뷰] (사)한국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 유영선회장

 
[환경일보] 서효림 기자 = 친환경바이오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이 심상치 않다. 자연상태에서 분해되는 친환경바이오플라스틱 수요는 지난 2009년 2만3000㏏에서 2011년 67만5000㏏으로 늘어나고 2016년 5억3000㏏으로 예상되는 등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지난 달 열린 제20회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 2016, 이하 코리아팩)에는 바이오소재를 활용한 패키징업체 등 국내포장업계을 선도하는 업체들이 참가해 7천만 불의 상담기록을 달성했다.

전시회장에서 만난 (사)한국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 유영선 회장은 바이오소재산업 육성을 선도해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편집자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탄소중립형 바이오매스 원료의 패키징 제품은 소재의 친환경성과 지속가능 발전성으로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사)한국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KBMP이하 협회)의 유영선 회장은 혁신과 지속성이 바이오소재패키징의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바이오매스(Bio-mass)는 생명체와 덩어리를 결합시킨 용어로 ‘양적 생물자원’을 뜻한다. 재생가능한 유기성 자원인 사탕수수, 전분 등 농산물, 임산물 등의 셀룰로오스 성분 이외에 클로렐라, 스피루리나 등의 미생물, 고래기름 등도 포함돼 모든 생물체가 속한다. 산업바이오(White Bio)범주에서는 광합성 작용의 산물인 식물체, 미생물의 대사산물, 해조류를 지칭하기도 한다.

대기, 물, 토양, 광 등 자연조건에서 광합성 작용을 통해 형성된 유기물로서 초본작물, 목본작물, 산업작물, 농작물, 수중 바이오매스 부산물, 임업폐기물, 도시쓰레기, 산업부산물 등 특히 무한자원에 속하는 1년생 작물, 해조류, 산업폐기물, 비식용계 유기성 폐자원까지 그 종류는 다양하다.

식물 등 바이오매스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자라기 때문에, 폐기 후 화학 분해되어도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총량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shr8212@hkbs.co.kr
2016년 6월 7일
첨부파일
조회수 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