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산업동향

제목 스토라 엔소(Stora Enso)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134

목재섬유와 폴리머를 소재로 석유기반 플라스틱 대체용 바이오 복합소재 생산

목재를 기반으로 한 종이와 펄프생산 전문기업인 필란드의 스토라 엔소사가 플라스틱 대안이 될 재생가능 소재 생산에 나섰다. 이 새로운 바이오 복합 소재 펠릿은 아직까ㅣ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화석기반 소재 대체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토라 엔소사는 1천 2백만 유로를 투자하여 스웨덴 힐테 밀(Hylte Mill)에 바이오 복합소재 펠릿 제조를 위한 생산라인을 새로이 설치한다. 바이오복합소재 펠릿은 재생가능한 나무를 사용하여 플라스틱 제품에 흔히 쓰이는 화석기반 원료의 비중을 크게 줄여준다.

신소재 펠릿의 생산은 2018년 1분기 중에 출시될 예정이며, 연간 생산량은 1만 5천톤 가량 될 것이다. 새로운 생산 라인의 생산량 증대와 보다 효율적인 새로운 제조법을 개발하는데 추가로 2~3년이 걸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번 투자는 재생가능 소재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스토라 엔소사 전략의 일환이자, 플라스틱에 대한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보여주는 좋은 계기이다. 이 바이오 복합소재 생산 라인을 통해 우리는 기후와 환경 친화적인 소재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포착 할 수 있게 되었다." 스토라 엔소사 목제품 사업부문을 이끄는 수석부사장의 말이다.

이번 프로젝트가 순조로이 완료되면, 이번 투자로 인한 스토라 엔소의 목제품 매출은 약 2천 5백만 유로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스토라 엔소사의 목제품 사업부 목표 수익을 뛰어넘는 규모로, 18%에 달하는 경영자본 대비 영업 수익률(ROOC)이다. 바이오 복합소재 비즈니스는 스토라 엔소사의 목재품 사업부 소속이다.

바이오 복합소재 펠릿은 목재 섬유 및 폴리머, 첨가제의 혼합물로 전통적으로 석유기반 플라스틱으로만 제조되어 오던 제품들의 사출성형 및 압출재료로 사용된다. 이 소재는 소비재 제품(주방용 브러쉬, 화분, 식품용기 등)부터 운송용 팔레트나 유리섬유를 넣어 내하 중력을 강화한 구조물 등의 산업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

 

출처 : 플라스틱 코리아 3월호- 에코플라스틱, http://plasticskorea.co.kr/USER_DATA/plastics/ebook/plasti_201703/JBook.htm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