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산업동향

제목 [이스라엘] ‘종이냐 플라스틱이냐’라는 질문에 대한 새로운 답변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168
새로운 대체 제품이 친환경 포장의 혜택을 쉽게 받을 수 있게 해준다.



“그냥 쓰레기통에 던져 넣으면 안돼!” 지금 10대의 아들이 있는 Daphna Nissenbaum은 8년 전에 이렇게 외쳤다고 한다. 그녀의 아들은 다 마신 생수 병을 아무 생각 없이 쓰레기통에 던지는 참이었다. 이 잔소리는 5살 어린이가 플라스틱을 재활용하지 않고 버리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를 생각하게 만들었다.



Nissenbaum은 “그러나 나는 플라스틱 병이 주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실감했다.”라고 밝혔다. 잘 알고 있듯이 사람들이 기억만 잘하면 플라스틱 병은 재활용될 수 있다. 그렇지만 과자 봉지, 사탕 포장지, 보관 용기와 같은 유연 포장들이 쓰레기통에 쌓여있는 것을 그녀는 보았다고 한다. 그녀는 조사를 하였으며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유연 포장의 대부분이 재순환되지 않고 매립지, 바다 및 다른 곳에서 끝나고 있었다.



어떤 대안이 찾아지지 않는다면 우리 아이들은 산처럼 쌓인 플라스틱을 대면하게 될 것이라고 Nissenbaum은 밝혔다. 그녀는 오렌지 껍질이나 사과를 생각했다. 이들은 일단 버려지면 생물학적으로 분해되어서 퇴비로 변하게 된다. 왜 포장은 이처럼 자연적으로 분해되도록 만들지 못하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이런 근본적인 질문을 생각하고 있다. 여기에 대하여 Nissenbaum은 개인적으로 도전하게 되었다.



마케팅과 경영 분야에서 MBA 학위를 취득하기 전에 Nissenbaum은 이스라엘 군대에서 소프트웨어 공학 프로그램을 졸업했다고 한다. 그녀는 “우리 교육의 일부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었다.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것에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도록 훈련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그녀는 집에서 Tipa Corporation이라는 회사를 시작했다. 그녀는 가족과 친구들에게서 자금을 빌려서 바이오플라스틱 전문가들을 고용했다. 이들의 역할은 생분해되는 유연 포장 재료를 찾는 것이었다.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그녀의 회사는 자체적으로 개발을 시작했다. 그렇게 얻어진 재료는 플라스틱과 유사한 외관을 갖고 있었다. 또한 플라스틱과 같은 역할을 했다. 더하여 퇴비화 설비에 두면 180일 이내에 자연적으로 분해되었다고 한다. Nissenbaum은 “플라스틱이 퇴비로 변환되었다. 정말로 아름다웠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Nissenbaum의 지금까지의 사업 경험에서는 이 정도로 성공했다고 이야기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하다고 한다. 그녀는 “거대 시장에 잘 융합되고, 퇴비화 솔루션에 적용되기를 위해서는 우리는 이들 재료를 보다 잘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회사는 자신들의 특허 재료를 제조자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기존 생산 설비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만 기업들이 새로운 장비에 대한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현재 Tipa는 커피나 간식 등을 위한 지퍼백, 스탠드 업 파우치, 포장 등을 제조 생산하고 있다. 영국 런던의 과자회사인 fruit-jerky에서 패션 디자이너인 Stella McCartney까지 여러 고객들이 플라스틱 포장을 Tipa의 제품으로 바꾸고 있다. 퇴비화 가능 샌드위치 봉지나 생분해성 쓰레기 봉지와 같은 회사의 개별 제품들도 Reuseit.com과 같은 친환경 소매상을 통하여 온라인 판매되고 있다.



Tipa는 더 이상 Nissenbaum의 집에 사무실을 두고 있지 않다고 한다. 회사의 25명의 직원들은 미국, 영국, 이스라엘의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녀는 전세계에서 채택하기를 원하는 매립 폐기물에 대한 해결책을 실현하는 것은 큰 도전이지만 퇴비화 가능 플라스틱이 해답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하여 그녀는 학교를 방문하여 자신의 이상을 공유하고 있다고 한다.

출처: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BCH)『바이오화학산업동향(TWB)』
http://www.biosafety.or.kr/boardCnts/view.do?boardID=167&boardSeq=2053615&lev=0&m=070307&searchType=S&statusYN=W&page=1&s=kbch&C01=&srchDate=A&srchDate1=&srchDate2=&srchPubDate=A&srchPubDate1=&srchPubDate2=
원문출처 : http://nationswell.com/tipa-corporation-eco-friendly-packaging/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