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산업동향

제목 식품의약품안전처 '생분해성 용기,초장 이해하기' 소책자 발간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199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친환경 소재에 대한 관심으로 최근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생분해성 수지제와 관련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해 ‘생분해성 수지로 만들어진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 이해하기’를 소책자로 발간한다고 밝혔다.

생분해성 수지는 미생물 등 생물적 작용에 의해 쉽게 분해되며 환경 조건에 따라 최종적으로 물,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및 분해성 유기물 등 자연의 구성 물질로 분해되는 친환경적 소재다. 일회용 도시락 용기 및 유아용 식기류 등에 많이 이용되는 식품용 생분해성 수지는 단독으로 또는 다른 수지와 혼합하여 사용되며, 재질별로 기준·규격을 설정해 관리하고 있다.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식품용 생분해성 수지제 기구 및 용기·포장에 대한 올바른 사용방법과 사용 시 주의사항을 보면, 생분해성 수지는 특정 환경 조건에서 생분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표시사항을 확인하고 용도에 맞게 보관‧사용해야 한다. 일반 플라스틱과 마찬가지로 직사광선에 의해 변색되거나 갈라지는 광분해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한다.

 
생분해성 수지는 일반적으로 내열온도가 80℃ 이하이기 때문에 그 이상의 온도에서 사용하게 되면 제품 형태가 변형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사용설명서나 표시사항을 통해 생분해성 수지 여부, 사용방법,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표시, 내열 및 내냉 온도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전평가원은 이번 소책자 발간을 통해 소비자가 생분해성 수지제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얻고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실생활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 > 전문홍보관 > 홍보자료 > 기구 및 용기‧포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0937

첨부파일
'생분해성 용기 포장 이해하기' 소책자 발간.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