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산업동향

제목 [미국] 유기농제품 생산에 생분해성 멀칭필름 적용 테스트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131
네브라스카 주 스코트블러프(Scottsbluff)에 위치한 Schandle Research and Extension Center는 수백 에이커 규모의 작물 연구가 진행되고있다.



사탕무, 콩, 옥수수, 밀, 해바라기 고추 등 다양한 대체 작물들이 재배되고 있다. 연구진은 고추 재배 시 땅을 덮고 있는 얇은 멀칭 시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얇은 플라스틱 시트는 3M이 개발 중인 생분해성 멀칭 필름이다. 생분해성 멀칭필름은 성유가 아닌 옥수수에서 유래한 폴리유산(Polylactic acid; PLA)으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흔히 바이오멀치(biomulch)로불린다.



이 연구의 목적은 PLA 시트가 USDA 인증 유기농 채소 생산에 적합한지를 추적하는 것이다 ? 고추를재배한 이후 유기물질로 생분해 될 것인지, 아니면 토양에 남을 것인지,매립지로 보내져야 하는지.



이 프로젝트는 USDA NIFA (국립 식품농업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Food and Agriculture) 유기전환프로그램(Organic Transitions Program)에서 자금을 지원 받았으며 현재 3년차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토양에서 바이오멀치의 분해를 가속화 할 수있는 사후-통합 관리전략(post-incorporationmanagement strategies) 확인과 바이오멀치 분해의 미생물적 동기요인 및 토양 환경에서 바이오멀치 잔여물의 최종적 운명에대한 평가”이다. 프로젝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http://agronomy.unl.edu/wortman-research-biodegradable-mulches에서 확인 가능하다.



재배지에서 고추가 재배되고 나면, 다양한 토양 샘플이 수집되어 PLA 바이오멀치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토양은 어떻게 바뀌었는지등을 측정하게 될 것이다.



이 연구는 이 소재가 얼마나 분해되는 지, 유기물질로 전환되는지, 현장에서 어떤 양상으로 행동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진들은 작물 수확 후 퇴비화, 휴경관개(fallow irrigation), 작물 뿌리와의 작용, 퇴비화 추출등 바이오멀치의 처리와 관련한 다양한 방법들을 비교할 것이다.



출처: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BCH)『바이오화학산업동향(TWB)』
원문출처 : http://www.thefencepost.com/news/biodegradable-mulch-material-gets-field-test-for-use-in-organic-production/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