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산업동향

제목 [유럽] 2017년 바이오 기반 재료' 혁신 어워드의 후보로 선정된 6대 후보자들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137
10년 연속 개최된 '올해의 바이오 기반 재료' 혁신 어워드에서는 바이오 기반 제품들에 적합한 활용분야와 시장을 찾아온 젊고 혁신적인 바이오 기반 재료 산업체들에게 상을 수여해왔다. 이번 수상 경쟁은 2016년 또는 2017년에 시장 출시되었거나 출시 예정인 동 분야의 새로운 개발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상자는 2017년 5월 10일부터 11일까지 독일 쾰른에서 개최되는 바이오 기반 재료 국제 컨퍼런스에서 결정될 것이다(www.bio-based-conference.com).



자문 위원들은 올해에 제출된 18개 이상의 제품들 중에서 6개의 재료와 제품들을 후보로 선정하였다. 후보로 선정된 기업들은 벨기에, 핀란드, 독일, 미국 출신이다. 짧은 10분 간의 발표에게 각 회사들은 자신들의 혁신을 설명해야 한다. 이들 중에서 3개사가 컨퍼런스 참석자들에 의해서 수상자로 선정되게 되며, InfraServ GmbH Knapsack에서 지원하는 저녁 뷔페에서 상을 수여 받게 된다고 한다. 컨퍼런스에는 250명 이상이 참여하고, 20개 이상의 제품들이 출품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후보로 선정된 6대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BIO-LUTIONS (독일): BIO-LUTIONS 섬유(농업 잔류물의 재활용과 업그레이드)

BIO-LUTIONS는 혁신적인 기계 공정을 통하여 농업 잔류물에서 고성능 친환경 지속가능 포장 및 일회용 식기를 직접 생산하고 있다. 자체 결합 천연 섬유로 변환시키는 이 혁신은 오염물이 발생하며 에너지 집약적인 셀룰로스 추출을 과거의 일로 만들어 버렸다. 최종 제품은 정상 조건에서 분해되거나 바이오가스 생산에 이용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 중립 탄소 발자국에 거의 근접하도록 재활용 또는 연소될 수 있다고 하다. 현지 원료, 현지 생산, 현지 시장으로 분권화시키는 것도 핵심이다.



Cooper Tire (미국): 타이어에 이용하기 위한 구아율(Guayule) 천연 고무(구아율 폴리머 - polyisoprene)

구아율은 미국 남서부 지역에서 자라는 관목이다. 이 식물은 앞으로 공급 부족이 예상되고 심한 가격 변동이 발생하고 있는 헤베아(Heavea) 고무의 대체재를 타이어 업계에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Cooper와 협력사들은 구아율 고무가 자동차 타이어로 이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5년간의 바이오재료 연구를 올해 완료했다. 회사의 주요 성과에는 기존의 천연 및 합성 고무를 구야율 유래 고무로 대체한 첫 번째 컨셉 타이어를 만든 것도 포함된다.



Hexpol (벨기에/스웨덴): Dryflex Green (바이오 기반 열가소성 탄성체)

Dryflex Green은 바이오기반 열가소성 탄성체(thermoplastic elastomers: TPE) 계열이다. 이들은 90% 이상의 재생가능 성분을 포함하면서도 부드러운 등급에서부터 다양한 범위의 강도를 책임질 수 있는 바이오기반 열가소성 시장에서 이전에는 달성할 수 없었던 솔루션을 열어주고 있다. 또한 Hexpol은 식물, 작물, 나무들로부터 유기 충진제로 이용할 수 있는 성분들도 개발했다. 이들 성분들은 추가적인 유기적 외관과 촉감을 제공한다. Dryflex Green TPE는 생활용품, 스포츠용품, 장난감, 유아용품, 포장 분야의 제조자들에게 지속가능성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특징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고도로 맞춤화되어 있다.



Paptic® (핀란드): PAPTIC 차세대 종이(신규 재생가능, 재활용, 재사용 재료)

기존의 석유 기반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 기반, 재활용, 재사용 가능 PAPTIC® 재료는 종이, 플라스틱, 섬유의 장점을 조합시킨 바이오플라스틱 복합재 종이를 위한 새로운 목재 섬유 활용을 제시하고 있다. PAPTIC의 첫 번째 활용 분야는 2019년까지 비닐 봉지 이용을 55% 줄이겠다는 EU의 지침 목표를 지키기 위한 쇼핑백이다. PAPTIC 쇼핑백은 2016년 6월에 시장에 출시되었다. 특허 받은 PAPTIC 기술은 기존의 종이 제조법과 비교하여 에너지를 30% 덜 이용하고, 제품이 무게도 50%나 경량화가 가능한 발포 기술에 기초하고 있다.



Patagonia (미국): Yulex R3 잠수복(85% 천연고무/15% 폴리머 성분 합성고무 이용. 안감에는 재활용 폴리에스터 활용)

잠수복은 재생가능하지 않으며 에너지가 많이 소요되는 제조공정에서 만들어지는 neoprene (polychloroprene)에 의존하고 있다. 8년간 Patagonia는 천연 고무 연구에 매진했으며, 친환경 재료를 이용하기 위하여 서핑/잠수복 산업계와 연구 개발을 공유해왔다. 2016년에 Patagonia는 기존 neoprene와 비교하여 폴리머 제조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80% 이상 절감시킬 수 있는 세계 최초의 neoprene 없는 잠수복을 출시했다. 새로운 식물 기반 재료는 Yulex Corp에서 제공하는 열대우림 연합(Rainforest Alliance)의 FSC® 표준의 인증을 받은 주변의 빗물과 재활용 물을 이용하여 키워진 헤비아 고무가 활용되었다.



Phytowelt GreenTechnologies (독일): Chiral 라즈베리 향료((R)-alpha-Ionone)

(R)-alpha-Ionone은 라즈베리 향료의 주요 성분이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광학 이성질체(enantiomer)인 (R)-alpha-Ionone과 디스토머(distomer)인 (S)-alpha-Ionone을 함유하는 라세미체(racemate)로 화학 합성된다. 여기서 (S)-alpha-Ionone는 특별히 좋은 향은 없이 라세미체에 목재와 곰팡이 향만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광학 이성질체에서 디스토머를 분리하는 것은 복잡하고 경제적이지 못하다. 특허 취득 공정에서 Phytowelt은 디스토머는 생산하지 않고 오로지 광학 이성질체만을 생산한다고 한다. 따라서 생물공학적 생산 덕분에 라즈베리 향료는 광학적으로 순수하고(chiral pure), 냄새가 강한 천연 향기 성분이 된다. 이 향료는 대량 및 고품질로 생산되어서 경쟁력을 갖춘 시장 최초의 천연 향료라고 한다.



출처: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BCH)『바이오화학산업동향(TWB)』
원문출처 : http://news.bio-based.eu/six-candidates-for-the-innovation-award-bio-based-material-of-the-year-2017-nominated/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