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제목 생분해성 플라스틱 포장재의 환경적 영향에 관한 연구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265

제목 : 생분해성 플라스틱 포장재의 환경적 영향에 관한 연구

국가 : 유럽 > 독일

최초 등록일 : 2013.6.13

이 보고서에서는 독일의 환경정책 일환으로 각광받고 있는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포장재의 시장도입에 관해 보고하고 있는 독일연방환경청의 “생분해성 플라스틱 포장재의 환경적 영향에 관한 연구”라는 원문보고서의 연구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연구배경
 
실생활에서 손쉽게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은 변질되지 않는 점이 장점인 동시에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고 특히 자연적으로 분해가 어려워 환경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분해 가능한 플라스틱을 생산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되었다.
 
이러한 소위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박테리아, 곰팡이, 조류 등의 천연 미생물 작용을 통해 일정기간 안에 분해가 되는 친환경적 소재라고 정의되고 있으며, 그 기본적 분해작용은 플라스틱 고분자 물질 (polymers)이 미생물의 효소작용으로 인해 저분자로 분해되고, 이렇게 생성된 저분자는 미생물에 흡수, 대사작용을 거쳐 물, 이산화탄소, 바이오 매스 등으로 최종 변환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회용품, 포장재로의 이용이 가장 빈번하며, 농업, 토목, 건축업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종류는 제조방법 및 원료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며, 그 사용목적도 각각의 특성에 따라 따로 구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프로젝트에서는 이러한 생분해성 플라스틱에 관한 기본적인 정의 및 분류 그리고 특히 독일 내 포장재로의 이용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목차

1. 연구배경

2. 독일시장분석

3. 연구결과

※ 동 보고서는 요약 및 번역본입니다. 상세 내용은 원문을 참조하십시오.



* 출처: KONTIC 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 원문출처-독일연방환경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