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제목 패키징산업, 제조업 성장 숨은 공신...'연 6% 성장' 기대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269
패키징산업, 제조업 성장 숨은 공신...'연 6% 성장' 기대
1인가구 증가, 신흥국 경제 성장으로 시장 확대
아시아투데이 정희영 기자
 
 
패키징산업이 무역 1조달러 돌파의 숨은 공신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증가 및 신흥국의 경제성장으로 패키징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세계 패키징 시장규모는 2011년 약 6700억달러였으며 2016년까지 연간 3%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패키징 산업규모도 1인 가구의 증가 등으로 약 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패키징은 과거 상품의 상태를 보존하기 위해 적합한 재료·용기 등으로 포장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첨단기술과의 융합 등을 통해 우리의 일상을 보다 편리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상품의 가치를 창출·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국내 패키징 업체들도 잇따라 성과를 내고 있다. 보스팩은 세계 최초로 수분흡착필름을 개발해 미국 ‘GRAS(Generally Recongnized As Safe) 인증’을 획득했다. 연우도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 중 40여개사와 화장품 용기 공급 계약을 맺고 있다.
 
정만기 산업부 산업기반실장은 “패키징 산업은 국민에게 다소 생소하고 제조업에 가려있는 산업이지만 첨단 기술과 융합해 우리경제를 견인하는 숨은 공신으로, 세계 무역규모와 더불어 패키징 산업 자체로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인력양성·R&D·해외진출 등을 지원해 나갈 예정” 이라고 밝혔다.
 
 
 
 hyjung@asiatoday.co.kr, 정희영 기자, 2014.2.20 {ⓒ '글로벌 종합일간지' 아시아투데이(asia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