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제목 [미국] 2017~2022년 세계 바이오플라스틱 포장재 시장 연평균 17%씩 성장 예상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170
한 시장조사 연구기관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2022년도 세계 바이오 플라스틱 포장재(이하 바이오 포장재) 시장은 연평균 17%, 그리고 금액(시장가치)으로는 7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장재 및 제지 공급 전문 시장 조사연구기관인 Smithers Pira의 최근 보고서 “2017~2022년 바이오 플라스틱 포장재의 시장 전망(The Future of Bioplastics for Packaging to 2022)”는 세계 플라스틱 포장재에서 바이오 포장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작지만 예측기간까지(2020년)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보고서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이 분야에서 가장 성공할 수 있는 조직은 바이오 포장재가 주는 나머지 도전 과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소유한 업체들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2014년 중반 이후 세계 원유 가격 하락에 따른 원유 고분자(petro-polymer)와 비교할 때 바이오 고분자의 원가 경쟁력을 극복하고, 자연 공급 제품에 대한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기회를 포착한 기업이 여기에 해당될 것이라고 이 보고서는 예측했다.

또한 바이오 플라스틱이 석유 기반 폴리머를 기술적으로 대체 할 수 있는 포장재 분야에서 공급 업체는 향후 수년간 높은 생산 비용, 자본 가용성, 그리고 바이오 기반 공급 원료의 제한된 가용성과 같은 문제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이 보고서는 전망했다.

바이오 플라스틱의 잠재적인 시장 규모는 크다. 그러나 소비의 속도는 생산자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산 능력을 충분히 빠르게 성장시키고, 또한 수용 가능한 비용/성능 수준에서도 발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수십 년 전 정유 및 석유 화학 산업은 부가가치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유정(油井)에서부터 화학 물질과 폴리머 생산에 이르기까지 공급 체인을 통합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수익을 창출하는데 기여했다. 이로 인해 생산자는 중간상(middle men)의 개입이 거의 없이 통합된 원료 및 고분자화합물(polymer complex)을 운영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공급 체인의 각 단계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바이오 폴리머 부문도 비슷한 방식으로 부가 가치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바이오리파이너리는 정유 공장과 달리 설탕, 셀룰로오스 및 여러 가지 식물 오일을 비롯해 다양한 유형의 바이오 매스를 처리 할 수 있다.

이 보고서를 작성한 Vlad Savinov의 말이다: “앞으로 신기술의 개발은 새로운 유형의 폴리머의 출현과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현재 이용 가능한 바이오 폴리머를 생산하는데 있어서 보다 개선된 방법을 보장할 것이다. 미래의 바이오 폴리머는 바이오 재생 가능성(bio-renewability)과 생분해성의 진전된 비율을 제공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비율은 시장 수용성(market acceptance)을 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지리적인 상황에서 볼 때 유럽은 세계 바이오 포장재 소비시장의 31%를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이다. 현재 연구 및 개발 작업의 선구자적 위치에 있지만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 능력은 10% 미만에 머물고 있으며 2022년까지 바이오 포장재의 소비 비중은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계획중인 대량 생산 시설의 대부분은 태국을 비롯해 인도 및 중국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2020년까지 세계 바이오 포장재의 4분의 3 이상이 아시아 지역에서 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최종 용도(end-use)의 범주에서 볼 때 2017년 비식품(non-food, 식품 이외의) 영역이 바이오 포장재 분야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으며, 전세계 소비량의 46%를 점하고 있다. 이것은 바이오 플라스틱을 이용한 쓰레기 봉투나 휴대용 백(carry-out bag)의 소비가 급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식품 영역도 음료수 용기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최종 용도 분야다. 바이오 플라스틱 음료 용기 소비는 소프트 드링크 용기용 바이오 유래 PET를 도입한 2012년 이후 급격히 증가했다. 2017년도 바이오 플라스틱 용기는 바이오 포장재의 약 2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요약: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www.biosafety.or.kr)

출처: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BCH)『바이오화학산업동향(TWB)』
원문출처: http://www.bioplasticsmagazine.com/en/news/meldungen/13042017Global-bioplastics-for-packaging-market-forecast-to-grow-by-17--CAGR-to--2022.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