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제목 친환경 포장재시장, 2022년까지 5.41% 성장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218
친환경 포장재시장, 2022년까지 5.41% 성장
2,075억 달러 규모로 확대
 
Aliied Market Research는 최근 지속가능포장재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친환경 포장재 시장은 2016년부터 2022년 사이 5.41%씩 성장해 2015년 1,325억 5,600만 달러 규모였던 시장이 2022년에는 2,075억 4,3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친환경 포장재 시장은 신흥시장이며, 다양한 바이오플라스틱의 출현,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환경적인 우려, 규제 당국의 엄격한 규제 시행 및 정책 등에 힘입어 향후 6년간 상당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지속가능 포장재에 대한 시장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보고서는 유럽지역이 계속해서 시장을 이끌 것이며, 북미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했다. 독일 친환경 포장재 시장은 연평균성장률 5.10%, 중동 지역은 3.15%가 예상된다. 2015년 북미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사용된 친환경 포장재 총량의 절반을 차지했다.
석유유래 플라스틱은 현재 포장재 분야에서 압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들 소재는 사용 후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다층 구조(multi-layered)와 오염은 재활용 또는 재사용을 어렵게 만든다. 재생가능 자원으로 만들어진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이런 문제점들을 다소 해결해줄 수 있다. 이들은 생산 시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본연적으로 생분해성이기 때문에 온실가스 방출을 줄여줄 수 있다.

퇴비화 가능 식품 및 정원 폐기물들은 메탄가스를 내놓으며 이들은 재생가능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퇴비화 시 부산물들은 토양의 질을 높이는 데 사용될 수 있어서 이들은 모두 친환경 포장재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한다.

바이오플라스틱은 헬스케어 및 제약 분야에서 활발하게 전개되며, 석유유래 고분자 제품의 대체 소재로 채택되었다.

Allied Market Research 화학 및 소재 분야 팀 리더 Eswara Prasad는 “바이오플라스틱은 제약 분야에서 유망한 성장이 예상되는 석유유래 고분자의 새로운 생태학적 대체소재이다”라고 말했다.

재활용된(recycled) 포장재 분야는 연평균성장률 4.92%가 예상된다. 하지만 현 상황에서 발생되는 고형 폐기물의 양은 재활용 능력과 큰 차이가 있다. 세계은행(World Bank)에 따르면, 2012년 세계에서 발생한 고형 폐기물은 연간 13억 톤 규모였으며 2025년에는 22억 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재활용 산업계는 이제 많은 공급 및 운송 네트워크를 가진 국제적인 시장을 가진 세계적 사업이다. 고형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이 여전히 부족하며, 높은 생산 비용 및 설치비용 등은 사업에 장애요인이 되어왔다. 특히 개발도상국을 포함해 재활용에 대한 보조금 등을 통한 정부 이니셔티브의 부족 및 재활용 소재 분류 장소의 부족 등은 친환경 포장재 시장의 장애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Dow Chemical Company, Henkel AG & KGaA, Mitsubishi Corporation 등 다국적 그룹들은 시장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도록 ‘다 함께 지속가능성으로(Together for Sustainability)’라는 공동체를 결성하여 지속가능 개발을 촉진하는 활동을 출범시켰다.

이 활동은 지속가능 개발을 이루고자 하는 UN 글로벌 콤팩트(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및 ICCA의 책임 있는 관리(Responsible Care)를 지원하고 있다.

친환경 포장재 선도기업들은 다양한 전략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들 전략에는 신제품 출시, 합작회사 설립 및 인수, 파트너십, 확대, 협력, 투자 등이 포함된다.

친환경 시장의 주요 기업들에는 Amcor Limited, E. I. DuPont de Nemours and Company, Mondi Limited, Sealed Air Corporation, TetraPak International S.A., Ardagh Group Co., PlastiPak Holdings, Inc., Bemis Company, Inc., Uflex limited, ELOPAK AS 등이 있다.

또한 친환경 포장재 가치사슬 관련 주요 기업들에는 BASF SE, Catalyst Paper, Clorox Company, Berry Plastics, TetraLaval, Printpack Inc, Ball Corporation, Innova Films Ltd 및 Phoenix Technologies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