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령&정책

제목 [유럽] 유럽 비료 개정안에서 생분해성 멀칭 필름 지원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194

생분성 멀칭 필름은 농경학적, 경제학적, 환경적으로 여러 장점을 제공하면서 농업분야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이제 유럽비료규정(EU Fertilisers Regulation)에 포함됨으로써 그러한 부분들이 마침내 인정받게 되었다.  

 

 


 

 

유럽의회의 내부시장 및 소비자보호위원회(Parliament's Committee on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IMCO)는 비료규정의 개정에 대한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제안안을 반영하는 자체 보고서를 채택했다. 이 보고서에서, IMCO 위원회는 생분해성 멀칭 필름이 농경학적 노력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현장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 다는 혁신적인 잠재성을 인정하였다.

 

유럽 내 바이오플라스틱 산업계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고 있는 협회 유럽바이오플라스틱협회(European Bioplastics; EUBP)는 IMCO위원회 위원들뿐만 아니라 농업 및 지역개발위원회(Committees on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 AGRI) 및 환경; 공공보건 및 식품안전(Environment, Public Health and Food Safety; ENVI)위원회의 의견 자문 전문가들이 이러한 현대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을 지원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생분해성 멀칭 필름은 탄탄한 과학 및 기술적 지식들이 뒷받침되고 과일 및 채소를 재배하는 유럽 농민들의 요구수준을 만족시키면서 15년 이상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 제품들은 높은 수율, 작물의 품질 개선, 잡초 관리, 물 및 해충제 사용의 저감 등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현대적 농경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더하여, 이 제품들은 작물을 재배한 뒤 회수하지 않고 밭갈이를 하면 플라스틱 쓰레기도 줄이고 토양오염도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조만간 마련될 토양에서의 플라스틱 멀칭 필름의 생분해성에 대한 유럽표준(European standard for the biodegradation of plastic mulch films)내의 명확한 기준과 더불어, 비료규정 속에 생분해성 멀칭필름을 포함한 것은 유럽 회원국들의 규정들을 일치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준은 올 연말까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며, 24개월 내에 완전하게 생분해되어야 하고 생태-독성 테스트 진행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유럽바이오플라스틱협회는 오는 9월에 열리는 유럽의회 회기에서 비료규정의 개정에 대한 표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를 바라고 있다.

http://www.european-bioplastics.org/

 

 

출처: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BCH)『바이오화학산업동향(TWB)』

원문출처

http://www.bioplasticsmagazine.com/en/news/meldungen/20120714-Biodegradable-mulch-film-report-adopted.php

첨부파일